[Zemax] Intro

Zemax 2013.12.06 22:03

Zemax는 Radiant Zemax라는 회사에서 만든 각종 광학 장비 simulator이다.


물리과 + 전산과 전공자들이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 꿋꿋하게 만든 것 같은 삭막한 UI를 자랑하지만, 자신의 용도에 맞는 렌즈를 직접 복잡한 table에 값을 쳐넣으며 만들어 볼 수 있고 이 가상의 렌즈에 가장 가까운 상용 렌즈를 찾아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광학 실험을 하는 사람들에겐 꽤 유용할 것 같다.


사용자의 편의성은 simulation의 정확함을 지향하는데 방해물일 뿐이다! 라고 외치는 듯한 UI에 비해 가격은 터무니없이 비싸다. Single user license key가 2013년 현재 600만원 정도..


엥간한 연구실에서도 큰맘먹고 사야되는 이 프로그램을 내가 담당하게 돼서 각종 simulation을 해야 하는데, 친절한 영어도움말과 친절한 영어포럼과 친절한 외국인전문가의 지원이 있어 그렇게 힘들진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부족한 광학에 대한 지식과 불편한 UI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고 있어 연구실의 다른 분들과 Zemax를 담당하게 된 다른 연구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카테고리를 시작해본다.


일단, 거듭 평가절하하고있는 Zemax의 UI를 한번 살펴보자.



이게 뭐야! 끔찍해! 클릭해서 봐도 잘 보이지도 않아!


윗부분에 그 어떤 아이콘도 없이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여러개의 버튼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설명하도록 하고, 아래에 알 수 없는 그래프들도 일단 무시하도록 하자.


오늘은 Intro이니만큼 가장 기초적인, 그리고 가장 중요하고 많이 쓰게 될 Lens Data Editor에 대해 살펴보겠다.



[작성중인 글입니다]

'Zem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Zemax] Beam splitter  (2) 2013.12.06
[Zemax] Intro  (0) 2013.12.06
[Zemax] The beginning  (0) 2013.12.0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 3 4 5 6 ··· 24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8,545 / Today : 8 / Yesterday : 10
get rsstistory!